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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토레스 EVX 대시 보드 개선

by 구루가 되고픈 2025. 2. 16.

기존에 제작한 차량용 대시보드의 단점이 있어 개선품을 새로 제작하였습니다.

 

기존 제작품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clemencyking.tistory.com/37

 

GPS를 활용한 차량용 대시보드 제작

GPS 대시보드 작동영상  차량용 대시보드를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과거 3개나 제작을 했었고, 이번에 차량을 바꾸면서 주행정보를 좀더 자세히 보기 위해 다시 제작하였습니다.예전에 제작한

clemencyking.tistory.com

 

무엇보다 가장 큰 담점은 GPS신호만을 사용하다보니 GPS신호가 수신되기까지 온습도를 제외한 어떤 정보도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GPS수신기의 위치가 안쪽에 있다보니 처음 수신까지 10여분 정도가 소요되기도 하고 이 또한 들쑥날쑥이라 개선이 필요 했습니다.

 

개선방향은 시계는 GPS대신 RTC를 사용하고 이산화탄소 표기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RTC테스트 중

 

그리고 기존 아두이노 micro pro 5개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2560 mega mini보드로 변경하고 5개 디스플레이 표시를 위해 I2C 멀티플렉서를 추가하여 회로와 코드까지 모두 수정 하였습니다.

 

mega 2560 mini 보드를 사용

 

기존 케이스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숫자를 1개 줄이는 변경도 했었으나, 다시 원래의 5개 디스플레이도 돌아오긴 했습니다.

 

기존과 같이 부품들을 안쪽에 배치하고 점퍼선으로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부품은 오른쪽부터 mega 2560 mini보드, I2C멀티플렉서, RTC, 이산화탄소센서 순입니다.

 

단 이산화탄소 센서는 나중에 빼버렸습니다.

프로그램까지 마무리 하였으나 센서값의 오차가 너무 크고 값을 신뢰할 수가 없어서 과감히 제거하고 화면 구성을 다시 하였습니다.

 

 

온습도 센서는 센서 위치만 따로 잡아주기 위해 길게 연장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센서를 부품들과 같이 케이스 안에 배치했는데, 대시보드 장착 위치가 공기 배출구 바로 아래이다보니 열이 전도되서 온도값이 높게 나와서 센서 위치만 핸들 아래쪽으로 다시 잡아주었습니다.

 

 

 

GPS수신기 위치는 기존과 그대로 입니다.

 

 

수정을 계속해서 최종 5개 화면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1. 날짜, 시계 (RTC를 사용해서 시동과 동시에 바로 나오고, GPS수신된 시간으로 자동 동기화해서 맞추도록 함)

2. 시동 후 경과시간

3. 온습도

4. 고도, 진행방향 차트 (GPS신호 수신시 표시)

5. 속도차트 (GPS신호 수신시 표시)

 

차트는 이렇게 표시됩니다.

 

 

하단부에는 NEO펙셀 LED바를 설치해서 아래쪽을 비추도록 했습니다.

시동과 동시에 최대 밝기로 비추다 서서히 광량을 줄여 밤에 적당히 은근하게 비추도록 하였습니다.

 

 

그래픽적인 것도 수정하였습니다.

먼저 시동시 그래픽 화면이 먼저 출력되도록 하였고, 소숫점 이하 숫자는 크기를 줄여 가독성을 높이도록 했습니다.

 

 

최종화면입니다.